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리눅스마스터2급 2차 합격 후기

by 성동구불주먹 2022. 10. 12.

리눅스마스터 2급 2차 합격 후기를 작성해보려고 한다.
시험일자랑 결과는 저번 달이었는데 이래저래 일이 많다 보니 이제야 작성하게 됐다.



사실.. 약간 공부 안 하고 본시험 중에 최고봉이 아니었나 싶다.(뻔뻔)
뭔가 계속된 자격증 공부에 현타도 오고.. 그냥 쉬고 싶은 타이밍이었던 것 같은... 핑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래서 왜 저번에 2차 접수를 바로했을까 후회했다... 과거의 나란 놈........
그렇지만 봐야지! 돈이 한 두 푼인가! 해야지.. 공부해야지... 하고 맨날 핸드폰 게임만 해서 같이 공부하던 동료가
'제발 공부 좀 하세요 불주먹씨...'라고 다그쳐줬다ㅠㅠㅋㅋㅋㅋㅋㅋㅋㅋ 하기 싫은데 어떡해욧!😬



그래서 꾸역꾸역 기출 4개년을 계속 돌려보기 시작했다.
사실 이래서 후기 쓰기가 좀 애매했는데, 기출만 돌려서 합격한걸로는 딱히 이렇다 할 공부법이 아니기 때문에 후기를 쓰는 게 맞나 싶었지만 그래도 단기간에 리눅스마스터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은 사람들한테는 도움이 될까 해서 작성해본다.

 

 

공부기간은 일주일정도로 퇴근하고 하루에 한 시간씩 하다가 시험 전전날은 1시간 30분 ~ 2시간, 

시험 전날은 그래도 한 3시간 ~ 4시간 공부한 것 같다.
근데 거의 2일 공부했다고봐도 무방한 게.. 1시간씩 공부하는 날은 사실 게임을 거의 30분 넘게 하고 기출은 대충 봤음 ^^;
보다 보니 비슷한 유형의 문제들이 반복됐는데, 최대한 눈에 익숙해지고자 계속해서 읽었다.  
근데 단순히 단기간에 외워서만 되는 게 아닌 문제들도 있었는데 그게 바로 서브넷 마스크 문제였다.
클래스별에 따른 서브넷마스크 값을 구하는 문제는... 확실히 좀 더 시간을 들여 자세히 공부를 해야 할 것 같다.



시험은 보라매역에 위치한 서울공업고등학교에서 치러졌는데, 특이하게 시험시간이 14:00시부터 시작해서 15:40분에 끝났다.
처음 문제지를 받고 기출에서 봤었던 익숙한 문제들은 최대한 오래 생각 안 하고 봐 왔던 그대로 문제를 풀었고,

(깊게 생각할수록 헷갈려지기 때문에 문제와 보기를 읽어보고 흐름이 맞다면 기출에서 본 정답대로 풀었다.)
기출에서 보지 못했던 문제들도 몇 문제 있었는데 보류해둔 뒤 마지막에 단순 찍기 말고 문제랑 보기 5번씩 읽고 맞을 것 같은 답을 정답으로 적어냈다.
그렇게 풀다보니..생각보다 시험문제를 빨리 풀어버려서🙄 나중엔 시험지 뒷장에 그림 그리고 놀았다.
(리눅스마스터 2급 2차는 시험지를 가져갈 수 있다.)

 


가답안이 나온 날 채점해봤는데 60점대 후반인걸 확인했고 운 좋게 합격 라인을 넘을 수 있었다.
공부기간을 길게 잡을 필요는 없었던 시험이지만서도....그래도 어느 정도는 공부해야 하는 게 맞는 것 같다..

나는 진짜 운좋게도 이렇게 벼락치기로 합격 가능했던 이유는 기존에 리눅스를 접해본 경험이 조금이나마 있었고 아주 약간의 명령어를 알고는 있었기에 가능했던 점수 같다.

 

 

 

💥 단기간 시험공부 Tip 💥

  • 기출 5개년(2018년도부터 ~ 현재까지)을 반복해서 읽기
  • 시험공부 기간은 적어도 일주일 잡기

 

 

 

마지막은 합격 짤로 마무리🙏

 

리눅스마스터2급2차 시험결과




하단 링크에서 시험일정 확인 및 접수 가능

https://www.ihd.or.kr/memaccept1.do

 

KAIT 자격검정

시험접수신청 시험접수 시험접수신청 접수중인 시험안내 마이페이지의 사진등록사진관리 이후에 시험접수가 가능합니다.. ※ 접수마감일 18:00까지 접수 및 입금 완료 접수 예정 시험안내 자격

www.ihd.or.kr

 




리눅스마스터 2급 2차 후기 끗

반응형